반응형
최근에 요로 결석이 걸려 한동안 죽을듯한 고통을 겪어 블로그 게시글을 제대로 올리지 못했다....
여름철 수분 보충이 매우 중요하다는걸 크게 느끼는 바이다.
오늘은 전 블로그에서 두번째로 포스팅한 게시물 내용인 클래스, 객체, 인스턴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.
클래스, 객체, 인스턴스의 개념
클래스(Class)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변수와 메소드를 정의하는 일종의 틀입니다.
- 클래스에 포함되는 title, author과 같은 변수는 속성(property)라고 하며 함수는 메소드(method)라고 합니다.
예시
// 클래스
public class Book {
String title;
String author;
public void read(){...}
}
객체(Object)
- 클래스가 붕어빵을 찍어낼수있는 틀이라면 틀에서 나오는 붕어빵이 객체라고 이해할수 있다.
-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수많은 객체를 생성할수 있다.
예시
// 클래스
public class Book {
String title;
String author;
...
}
//메인함수에 선언된 객체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Book littlePrince,harrypotter; //객체
}
인스턴스(Instance)
- 클래스의 구조로 컴퓨터 저장공간에 할당된 실체를 의미합니다.
- 클래스 타입으로 선언된 객체를 실제 메모리에 할당되었을때 인스턴스라고 한다.
예시
// 클래스
public class Book {
String title;
String author;
...
}
//메인함수에 선언된 객체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Book littlePrince, harrypotter; //객체
//객체 인스턴스화
littlePrince = new Book(); // littlePrince는 Book클래스의 인스턴스(객체를 메모리에 할당)
harrypotter = new Book(); // harrypotter는 Book클래스의 인스턴스(객체를 메모리에 할당)
}
반응형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Stream(스트림) (4) 단말 연산 (0) | 2024.05.15 |
---|---|
Java Stream(스트림) (3) 중간 연산 (0) | 2024.05.15 |
Java Stream(스트림) (2) 생성 (0) | 2024.05.15 |
Java Stream(스트림) (1) 특징 (0) | 2024.05.15 |
throw(예외발생) throws(예외처리) (0) | 2024.05.15 |